웹툰 시장의 요일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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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전현성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형덕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10:41:49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234-25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7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웹툰의 구독자가 구독하는 요일과 웹툰 작가가 웹툰을 연재하는 요일이 웹툰의 구독수와 연관이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통적으로 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의 정보제공 시점과 투자자의 행동적 특성에 따라 특정 요일에 주가가 변동하는 요일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웹툰 작가와 구독자의 행동과 관련하여 웹툰의 구독수에도 요일효과가 존재하는가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다. 웹툰 연재 서비스를 하고 있는 한 포털에서 연재 완결된 웹툰 385편 중 유료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웹툰 116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웹툰의 형식과 장르, 인기도 등을 통제한 가운데에서도 구독자가 특정 요일에 구독하는 웹툰 또는 특정 요일에 연재되는 웹툰의 구독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웹툰 구독수에 요일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 - |
dc.title | 웹툰 시장의 요일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Friday and Monday Effect in the Webtoon Marke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형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예술경영학연구, v.9, no.1, pp.119 - 133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예술경영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문화예술경영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9 | - |
dc.citation.endPage | 13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0418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웹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일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독요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재요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bto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riday and Monday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arch d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ting dat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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