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21세기 평생학습 시대에 주는 교육적 의미: 미국 서던 뉴 햄프셔 대학과 호주 시드니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integrative competency based education for the age of Lifelong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Southern New Hampshire university in the U.S., and Sydney university in Australia
- Other Titles
-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integrative competency based education for the age of Lifelong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Southern New Hampshire university in the U.S., and Sydney university in Australia
- Authors
- 김수동; 권양이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Competency Based Education; University Curriculum; Integrative Education; Core Competencies; Lifelong Learning; 역량기반 교육과정; 대학 교육과정; 통합적 교육; 핵심역량; 평생학습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5, no.6, pp.327 - 336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5
- Number
- 6
- Start Page
- 327
- End Page
- 3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863
- DOI
- 10.35873/ajmahs.2015.5.6.030
- ISSN
- 2383-5281
- Abstract
- 본 연구는 미국 서던 뉴 햄프셔 대학과 호주 시드니 대학의 통합적 역량기반 교육과정 사례가 21세기 평생학습 시대에 주는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및 미국 서던 뉴 햄프셔대학과 호주 시드니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국내대학 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있는 평생학습의 시사점을 본 연구의 결론으로 삼았다. 첫째,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특성의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생학습 태도를 갖춘 다학문적 견지에서의 통합적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전통적 교육을 넘어서 삶의 다양한 국면에서의 평생학습 역량의 증진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궁극적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해서는 학내 구성원들에 의하여 공동으로 합의된 졸업생자질을 기반으로 하여 공동의 핵심역량의 선정이 우선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86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