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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근원과 “선악의 피안” 및 악의 존재에 대한 대응책-셸링과 니체 및 바롱댄스와 “신라의 미소”를 통한 고찰-Cause of Evil, "Beyond Good and Evil", and the Countermeasure against the Evil

Other Titles
Cause of Evil, "Beyond Good and Evil", and the Countermeasure against the Evil
Authors
윤병렬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하이데거학회
Keywords
Gut und Böse; Ursache des Bösen; “Jenseits von Gut und Böse”; Barong-dance; das “Lächeln Sillas”; 선악; 악의 근원; “선악의 피안”; 바롱댄스; “신라의 미소”; Good and Evil/Bad; Cause of Evil; Beyond Good and Evil. Barong-dance; Silla' s Smile
Citation
현대유럽철학연구, no.37, pp.165 - 193
Journal Title
현대유럽철학연구
Number
37
Start Page
165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49
ISSN
2093-4440
Abstract
선-악의 문제는 인류의 시작에서 종말에 이르기까지 끊이지 않는 철학(존재론, 형이상학, 윤리학)과 신학 및 종교의 테마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일찍이 아우구스티누스는 악의 근원에 대해 깊이 사색했으며 자신의방식대로 이 물음에 대해 답변을 얻었지만, 이 답변이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다 해당되는 보편적인 것이라고 할 수는 없을 뿐만 아니라, 선악의 문제는 각자의 인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에, 늘 미완의 형태로 머물 수밖에없는 특징을 갖고 있다. 셸링은 악의 근원이 인간의 자유의지와 깊이 연루되어 있음을 타진하고 니체는 그러나 전승된 도덕을 송두리째 부인하면서“선악의 피안”에 거주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본 소고(小考)에선 선악이 즉자-존재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음을 역설하고, 발리섬의 바롱댄스에 드러난선악의 끝없는 싸움을, 즉 선악은 세계 및 인간의 운명과 깊이 연루되어 있고 피안적인 것보다는 차안적이라는 것을 밝힌다. 특히 악에 대처하는 발리인들의 방식과 얼굴무늬수막새의 “신라의 미소”를 통해 악령에 대응하는 신라인들의 독특한 사유세계를 고찰해본다. 논의의 전개방식은 다음과 같다: 1. 들어가는 말, 2. 악의 근원, 3. “선악의 피안”?, 4. 바롱댄스와 선악의세계, 5. 악령에 대응하는 “신라의 미소”, 6.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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