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 전승의 관점에서 본 색채사회화와 교육에 관한 연구Socialization and Education of Colors in Terms of the Succession of Culture

Other Titles
Socialization and Education of Colors in Terms of the Succession of Culture
Authors
서제희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eywords
succession of culture; education of colors; socialization of colors; colors for communication; preferred colors; 문화의 전승; 색채 교육; 색채사회화; 소통하는 색채; 선호하는 색채
Citation
미술과 교육, v.16, no.2, pp.75 - 88
Journal Title
미술과 교육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51
DOI
10.20977/kkosea.2015.16.2.75
ISSN
1229-747X
Abstract
이 연구는 문화의 전승 개념으로 색채 교육을 파악하고, 색채 학습이 학습자가 속한 사회화의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임을 탐구한다. 또한 색채 교육이 학교나 교실과 같은 적극적인 교수-학습 활동의 공간이 아닌 사회·문화적인 영역에서 암묵적으로 행해지고 있고, 사회화의 과정에서 매우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루어지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만날 수 있는 색채는 개인의 유의미한 성장이나 감성의 발달을 위해서 사용되기 보다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측면들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 문화와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미술과 문화의 전승, 그에 따른 색채 사회화 과정을 소통을 위한 색채와 선호하는 색채로 나누어 그 속에서 사회적 맥락과 개인적인 맥락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색채의 사용은 문화의 전승으로부터 이루어지는 사회화의 한 과정으로 볼 수 있으나, 색채가 갖는 감각적 영역의 활용은 개인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표현이 된다. 이와 같은 색채 교육의 사회적 측면과 개인적 측면을 현행 초등미술 교과서의 내용에서 찾아 분석하였다. 교육의 속성이 교수자와 학습자, 사회와의 상호작용 속에 이루어지는 활동임을 상기해 볼 때 문화의 전승이 교육적 활동에 개입되지 않을 수는 없다. 개인의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의 가치와 문화를 전승하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양자의 관계를 색채사회화와 색채 교육의 관계에서 살펴보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