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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를 활용한 연속적인 실루엣 외곽선 드로잉으로 동세를 표현하는 인터랙티브 영상설치에 관한 연구 - 작품 <You>를 중심으로A Study on Interactive Video Installation Based on Kinect with Continuous Silhouette Line Drawings of Body Movements - Based on the Work <You>

Other Titles
A Study on Interactive Video Installation Based on Kinect with Continuous Silhouette Line Drawings of Body Movements - Based on the Work <You>
Authors
서동수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영상학회
Keywords
키넥트; 인터랙티브; 실루엣; Kinect; interactive; silhouette
Citation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3, no.1, pp.119 - 132
Journal Title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19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75
DOI
10.14728/KCP.2015.13.01.119
ISSN
2092-8157
Abstract
본 작품은 키넥트에서 입력되는 영상신호를 분석하여 현재 작품 앞에 있는 관객의 모습을 인식하고 그의 움직임을 연속적인 실루엣 외곽선 드로잉으로 나타내는 인터랙티브 컴퓨터 아트 작품이다. 작품 앞에 선 관객의 모습을 테두리선만으로 간결하게 드로잉하되 현재 한 순간의 모습만이 아닌 이전 순간들로부터 이어지는 연속동작들로 보여주어 동세를 나타나고자 했다. 제작에 있어 키넥트를 활용하여 비디오 프레임 이미지 안에서 배경은 제외하고 인체의 영역만을 분리해 내었다. 키넥트는 지능적인 처리를 통해 인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해주므로 작업이 용이해지며, 작품의 동작 성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외부요인들을 차단하여 작품이 주변 환경에 크게 영향 받지 않고 원활히 동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코딩에 있어 키넥트를 통해 관객을 촬영한 동영상에서 배경은 제외한 인물영역만을 추출하고, 이 영역에서 실루엣 외곽선을 찾은 후, 최근 이루어진 연속동작들의 외곽선 데이터를 갱신하고, 마지막으로 이들을 한 화면 안에 중첩해서 드로잉 함으로써 연속동작의 동세를 표현하였다. 이후 같은 과정을 빠른 속도로 반복함으로써 관객이 실시간으로 작품과 인터랙션 하도록 하였다. 전시 결과 관객들이 흥미롭게 감상하며 즐거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관객이 큰 움직임을 보일 때 작품의 비주얼이 보다 풍성해지는 특성을 살리고자, 추후 여러 대의 프로젝터와 여러 대의 키넥트를 사용하여 보다 좌우 폭이 넓은 화면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작품의 너비를 확장하는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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