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을 중심으로 하는 공공공간 서비스 디자인 - HCI(Human Centered Innovation)방법론을 중심으로 -Public space service design on Seoul Station - An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HCI(Human Centered Innovation) Methodology -
- Other Titles
- Public space service design on Seoul Station - An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HCI(Human Centered Innovation) Methodology -
- Authors
- 박휘원; 김진이; 윤선희; 김승인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Public Transportation Platform; Emotional Design; Service Design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1, pp.343 - 351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1
- Start Page
- 343
- End Page
- 3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56
- DOI
- 10.17280/jdd.2015.15.1.033033
- ISSN
- 1598-2319
- Abstract
- 서비스 디자인의 확대와 함께 모든 산업과 분야에서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본 논문은 지하철, 버스, 공항철도, KTX 등 다양한 대중교통 노선들이 집중되어 있는 서울역을 중심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개선하고자 한다. 해외 공공공간의 서비스 디자인 개선 사례에서 드러난 감성적 요소를 서울역의 각 공간에 적용해 보았다. 또한 HCI(Human Centered Innovation)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관찰하여 이용객들의 공간 활용이 낮다는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발견하였다. 그 결과 지하철, 공항철도, 버스 등을 이용하는 환승객을 위한 2층 공간에는 동선표시와 표지판을 개선하고 의자를 배치했으며, KTX를 기다리는 이용객을 위한 3층 공간에는 이용객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테마와 색으로 공간을 구성하였다. 이렇듯 유동인구가 많은 대중교통 플랫폼에서 사용자 중심의 방법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