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맞춤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제안 -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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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광희 | - |
dc.contributor.author | 권도연 | - |
dc.contributor.author | 강희주 | - |
dc.contributor.author | 양지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인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11:44:53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57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 신용카드 사용이 증가되면서 일인당 신용카드 소지 및 사용 개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신용카드 사용자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카드와 혜택을 알기 힘들고,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통합된 사용내역의 정확한 인지가 어려워 과소비를 조장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the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을 기반으로 한 4D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Discover와 Define 단계에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혜택과 부가서비스를 누리기 위함이며, 카드 사용 시 느끼는 불편함보다 혜택을 더 크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Develop 단계에서 사용자 니즈(needs)에 맞는 서비스 콘셉트(service concept)를 도출하였다. 위치 파악 기술인 비콘(beacon)과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 중 모델 기법을 적용하여 특정 장소에 갔을 때 상황에 맞는 혜택을 쉽고 빠르게 누리고, 맞는 카드가 없다면 적절한 카드를 제안하여 사용자가 맞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는 결제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결제 시스템이 구축된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개인 정보 유출 등의 문제로 정보사용의 제한이 많아 빅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사용자들은 이 서비스를 통하여 상황에 맞는 혜택 카드를 쉽게 알 수 있고 소지한 신용카드의 전체 사용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사용성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프로세스의 효율화뿐만 아니라, 금융과 IT산업의 융합이라는 사업모델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상황별 맞춤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제안 -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Proposal of personalized credit card application in varied context -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ology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인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15.15.1.02602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1, pp.265 - 274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65 | - |
dc.citation.endPage | 27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5722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dit Card Appl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ized Benef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Desig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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