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S(Product-Service-System)의 관점에서 아시아 관광객을 위한 화장품 매장 서비스 디자인 연구 - 개인맞춤형 피부관리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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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선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하 | - |
dc.contributor.author | 백다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인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11:45:05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69 | - |
dc.description.abstract | 산업의 구조가 제조업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서비스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PSS(제품-서비스 디자인 통합 시스템)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개인별 피부진단과 화장품 매장의 샘플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연구의 과정은 문헌연구와 핵심 사용자(Core user)의 정보를 중심으로 총 105개의 요구조건을 도출하여 화장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용자와 소비자의 경험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이러한 요구조건은 E3 Value System에 분류하여 Experience Value의 Functional 항목인 피부테스트, 사용방법 및 지속적인 피부관리에 대한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Activity를 상황(Context)기반 PSS 행위 모델링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분석을 파악함으로써 오류의 범위를 좁혀주고자 하였다. 또한 시나리오 및 Service Blueprint를 도출하여 Importance of management, Various User, Check of Function의 세 가지 키워드의 콘셉트로 정의하고 ‘병원과의 협력을 통한 개인맞춤형 피부관리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PSS Concept는 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개인별 피부진단 후 개인맞춤형 샘플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에 사용성 중 오류의 범위를 줄여주고자 하였고, 화장품 구매 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진을 업로드 함으로써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테스트에 대한 비용적인 부분에서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진단받고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PSS(Product-Service-System)의 관점에서 아시아 관광객을 위한 화장품 매장 서비스 디자인 연구 - 개인맞춤형 피부관리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PSS(Product-Service-System) utilizing a cosmetic store service design for Asian tourist - Mainly with personalized skin care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인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15.15.1.0170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1, pp.175 - 183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75 | - |
dc.citation.endPage | 1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5720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Service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smet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tial Market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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