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연구(self-study)”를 통한 미술교육 연구에의 적용 및 가능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제희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11:45:09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74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73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교육 연구에서 교사에 대한 관심은 현장과 이론 사이의 괴리를 좁혀줄 수 있는 하나의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 교사나 연구자들이 처한 현장을 기초로 한 “자기 연구(self-study)”의 방법을 사용한 연구물들은 방법론적 논의와 함께 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최근의 국내외 타 학계의 많은 “자기 연구(self-study)”의 경향들이 다양한 연구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연구의 주제와 폭을 넓혀가는 데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관심에 비해 “자기 연구(self-study)”의 방법론적 논의나 수준에 관한 논의는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 연구(self-study)”의 방법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논의와 함께 “자기 연구(self-study)” 방법의 몇 가지들 중 미술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연구 방법들을 정리하여 보고자 한다. 미술교육연구에서 “자기 연구(self-study)”를 중심으로 한 “자기 연구(self-study)” 방법의 활용은 교사를 이해하고 현장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자기 연구(self-study)” 방법으로 자문화기술지, 자전적 생애사 연구, 참여적 실행연구, 연행적 접근 방법의 네 가지를 통해 미술교사 연구에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연구 방법을 사용함에 있어 다른 연구기법들과 구분되는 점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올바른 자료 수집과 분석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자기 연구(self-study)”를 중심으로 한 연구들이 가장 많이 비판받고 있는 타당성 및 신뢰성 논의를 통해 “자기 연구(self-study)”의 성격을 조망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 |
dc.title | “자기 연구(self-study)”를 통한 미술교육 연구에의 적용 및 가능성 | - |
dc.title.alternative | The Possibility on the Use of “Self-Study” in Art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서제희 | - |
dc.identifier.doi | 10.20977/kkosea.2015.16.1.8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술과 교육, v.16, no.1, pp.89 - 106 | - |
dc.relation.isPartOf | 미술과 교육 | - |
dc.citation.title | 미술과 교육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endPage | 10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024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thnograp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 life hist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tive approa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문화기술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전적 생애사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참여적 실행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행적 접근 방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