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정-대미 원칙을 기반으로 설계된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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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창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범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2:43:5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2:43:53Z | - |
dc.date.created | 2021-08-18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9-374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7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동영상 미디어 콘텐츠의 효과적인 설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강한 플랫폼인 유튜브에 수록되어있는 동영상 콘텐츠의 구조적인 특성을 절정-대미 원칙에 근거하여 분석하였으며 4가지 카테고리에 속하는 국내 유명 유튜브 채널에 수록된 동영상 400개를 대상으로 절정의 위치, 동영상 길이, 조회수, ‘좋아요’ 수, ‘싫어요’ 수, 댓글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전체 동영상, 그리고 각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절정-대미 구조로 설계된 동영상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 간 시청자의 반응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우선 조사된 동영상 콘텐츠의 과반수 이상이 절정-대미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 절정-대미 구조를 가지는 콘텐츠가 더 많은 조회수를 가지고 있음을 전체 및 각 카테고리 레벨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동영상 콘텐츠의 구성에 대한 설계를 서비스 경영 이론에 기반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산업정보학회 | - |
dc.title | 절정-대미 원칙을 기반으로 설계된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Research on the Design of the Youtube Video Contents Based on the Peak-End Rule and Users’ Respons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범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26, no.2, pp.43 - 56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endPage | 5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1101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video 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ak-end ru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econom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영상 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절정-대미 원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 경제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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