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산업 확산에 따른 ICT 뷰티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을 위한 사용성 연구A Study on the Serviceability of ICT Beauty Device Design Properties by the Spread of Beauty Industr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erviceability of ICT Beauty Device Design Properties by the Spread of Beauty Industry
- Authors
- 함해송; 차강희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Keywords
- 정보통신기술; 뷰티디바이스; 디자인; 사용성; 제품디자인; 서비스디자인; ICT; Beauty Device; Design; Usability; Product Design; Service Design; ICT; Beauty Device; Design; Usability; Product Design; Service Design
- 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15, no.2, pp.1 - 11
- Journal 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752
- ISSN
- 1976-8745
- Abstract
- 연구배경 현대 사회가 스마트 시대로 돌입하면서 뷰티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얼리 뷰티족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이처럼 뷰티 시장이 확대되면서 뷰티디바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눈에 띄게 늘었으나 그중 ICT 뷰티디바이스에 대한 구체적인 질적 양적 접근이 미흡한 실정이다. 브랜드마다 ICT 뷰티디바이스 설계 기준이 각각 다르고, 사용성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현재 출시되고 있는 ICT 뷰티디바이스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사용성 측면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본 논문에서는 ICT 뷰티디바이스를 유형별로 나누고 종류와 각각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문헌과 설문, 제품 테스트와 리커트 척도를 통해 인식성, 정확성, 직관성, 접근성, 효율성 5가지 항목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5가지 항목을 분석 결과에 접근하여 ICT 뷰티디바이스 사용성 요인을 분석 및 해석하였다. 이후 수정 사항과 개선사항들을 도출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최신 ICT 스마트 뷰티디바이스에서 사용성 요인들을 살펴보았다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 차세대 뷰티디바이스를 연구하는데 있어 연구가 뷰티디바이스의 서비스 제공에 미래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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