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바라보는 한국의 수학교실수업: 국제 수학교실 어휘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형미-
dc.contributor.author김희정-
dc.date.accessioned2021-09-02T03:42:50Z-
dc.date.available2021-09-02T03:42:50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9-08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2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제 수학교실 어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 조사된 한국의 교수학적 어휘를 바탕으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교수학적 어휘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 수학교실 어휘 프로젝트는 호주를 중심으로 독일, 일본, 중국, 프랑스, 핀란드, 칠레, 체코, 미국, 한국의 총 10개국이 참여하는 국제공동연구이다. 각 국가에서는 자국의 수학교실에서 나타나는 교수학적 용어를 확인하고 정리하며 이를 기반으로 수학교실수업과 관련한 연구를 확장하거나 국제 비교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교수학적 용어로 정리된 103개의 용어에 대하여 현직교사 136명의 응답과 예비교사 127명의 응답을 비교하여 해당 용어에 대한 친숙도와 수업에서 발생하는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현직 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은 공통적으로 ‘교수학습활동’과 ‘평가’ 범주에 있는 용어에 대한 친숙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예비교사들은 현직 교사의 응답과 비교하였을 때, 국가 주도로 제안된 용어의 친숙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수업에서 발생하는 정도에 대한 인식 조사 분석 결과 교사의 수학 수업에 대한 교수학적 노력이 학습자의 관점에서는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점 및 갭이 드러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수학교실 관행에 대해 성찰하고 그와 관련하여 논의 및 제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학교수학회-
dc.title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바라보는 한국의 수학교실수업: 국제 수학교실 어휘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dc.title.alternativeWhat Do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 See from Korean Mathematics Classroom?: International Classroom Lexicon Projec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희정-
dc.identifier.doi10.30807/ksms.2021.24.1.0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24, no.1, pp.107 - 126-
dc.relation.isPartOf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7-
dc.citation.endPage12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9694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국제 수학교실 어휘 프로젝트(렉시컨 프로젝트)-
dc.subject.keywordAuthor교실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수학 교실-
dc.subject.keywordAuthor예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tional Classroom Lexicon Project-
dc.subject.keywordAuthorLexicon-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classroom-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