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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화 단계 유형 프레임워크와 서비스화 전략 제안A Proposal of Servitization Stage-Type Framework and Servitization Strategies

Other Titles
A Proposal of Servitization Stage-Type Framework and Servitization Strategies
Authors
김유라정재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Servitization; Product-Service System; Servitization stage-type Framework; Servitization Strategy; 서비스화; 제품서비스시스템; 서비스화 단계 유형 프레임워크; 서비스화 전략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5, no.1, pp.77 - 87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77
End Page
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36
ISSN
1976-8745
Abstract
연구배경 제조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화(Servitization)가 대두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서비스화를 추진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기업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서비스화를 위한 서비스화 프레임워크와 서비스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문헌연구를 통해 서비스화의 정의와 효과에 대해 살펴본 뒤, 서비스화 단계에 대한 기존 연구를 고찰한다. 먼저 이론적 고찰을 종합하여 서비스화 단계 유형 프레임워크(Servitization Stage-Type Framework)를 제안하고, 서비스화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세 가지 서비스화 전략을 제안한다. 연구결과 서비스화 단계와 유형을 기준으로 서비스화 단계 유형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서비스화 단계는 ‘기존 서비스 통합 발전’, ‘서비스 시장 진입’, ‘소비자 맞춤 서비스 제공’, ‘표준화 서비스 판매’의 네 단계로 분류된다. 서비스화 유형은 ‘제품 지향 서비스’, ‘고객 지향 서비스’, ‘비즈니스적 서비스’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해당 프레임워크를 기초로 서비스화의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서비스화의 세 가지 전략, ‘기능 전개(Function Evolving) 전략’, ‘생애주기 지원(Life-stage Support) 전략’, ‘토탈 컨설팅(Total Consulting) 전략’을 도출하였다. 결론 서비스화 단계 유형 프레임워크는 서비스화의 유형과 단계를 통합적으로 보여주고, 서비스화 전략은 성공적인 서비스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사례를 제시해 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서비스화 단계 유형 프레임워크와 서비스화 전략은 제조업의 서비스화 접근을 수월하게 하는 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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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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