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대면 소비문화 변화에 따른 라이브 커머스 이용 동기에 대한 척도 개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혜준-
dc.contributor.author성열홍-
dc.date.accessioned2021-09-02T03:42:57Z-
dc.date.available2021-09-02T03:42:57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9-28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39-
dc.description.abstract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이 일상화되면서 소비문화에도 상당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라는 플랫폼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비대면 소비방식이 빠르게 발전 및 확산되고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의 소비자 이용 동기 요인에 대한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적인 연구설계는 문헌연구와 사전조사,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라이브 커머스 이용 동기의 요인을 추출하였고, 최종적으로 척도를 개발하였다. 분석결과 라이브 커머스 이용 동기는 7개(정보획득 동기, 편의적 동기, 쾌락적 동기, 경제적 동기, 사회적 동기, 참여⋅소통 이용 동기, 여유시간 활용 동기) 척도와 총2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참여⋅소통 동기는 실시간 판매자의 제품 설명 외 소비자의 의견도서로 볼 수 있어 상호작용이라는 특징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사료 된다. 즉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용자의행태를 설명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라이브 커머스 이용 동기 척도는 라이브 커머스 관련 효율적인 사업전략 수립을위한 마케팅적 수단에 필수적인 주요 요인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한다. 또 실증적 연구를 통해 영향력 검증등 라이브 커머스의 활발한 연구의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dc.title비대면 소비문화 변화에 따른 라이브 커머스 이용 동기에 대한 척도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cale for the Motivation of Using Live Commerce according to the Change of Non-Face-to-Face Consumption Cultur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성열홍-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4, pp.215 - 226-
dc.relation.isPartOf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number64-
dc.citation.startPage215-
dc.citation.endPage22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0452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라이브 커머스-
dc.subject.keywordAuthor라이브 스트리밍-
dc.subject.keywordAuthor이용 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이용과 충족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비대면 소비문화-
dc.subject.keywordAuthorLive Commerce-
dc.subject.keywordAuthorLive Streaming-
dc.subject.keywordAuthorUsage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Non-Face-to-Face Consumption Cultur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