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여정에 따른 브랜드 경험(BX) 분석 및 향상 전략 제안- 노후화된 아웃도어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수 | - |
dc.contributor.author | 구유리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3:43:1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3:43:11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58 | - |
dc.description.abstract | 제품 중심에서 경험 중심의 산업으로 변화하는 오늘날 고객은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접점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평가하기에 기업은 고객여정의 관점에서 브랜드 경험 전략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경험을 고객 여정의 관점으로 파악하고 브랜드 경험의 측정을 위한 척도와 요인을 제시하여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고객 여정과 브랜드 경험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브랜드 경험 척도와 측정 요인을 제시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고객 여정의 관점에서 사례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경험을 파악하여 브랜드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한다. 4개의 브랜드 경험 척도와 척도에 대한 18개의 측정 요인을 제시하였다. 브랜드 경험 향상이 필요한 코오롱 스포츠를 사례로 선정하고 제시된 브랜드 경험 척도와 측정 요인을 적용하여 코오롱 스포츠의 새로운 브랜드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경험 척도와 측정 요인을 제안했다는 점과 이를 통해 사례 브랜드 경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브랜드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경험 향상이 필요한 다른 산업 군의 브랜드 분석 및 전략 도출에 대한 연구와 고객 테스트를 통한 전략 검증에 관한 연구의 확대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title | 고객 여정에 따른 브랜드 경험(BX) 분석 및 향상 전략 제안- 노후화된 아웃도어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nalyze Brand Experience(BX) and Suggest Strategies for Improvement according to Customer Journey- Focusing on Aging Outdoor Brand Cases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유리 | - |
dc.identifier.doi | 10.18852/bdak.2021.19.1.15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9, no.1, pp.159 - 170 | - |
dc.relation.isPartOf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9 | - |
dc.citation.endPage | 17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9670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Journ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Improvement Strate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여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 향상 전략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