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글쓰기에서 접속사 사용 양상과 교육 방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곤-
dc.date.accessioned2021-09-02T03:43:26Z-
dc.date.available2021-09-02T03:43:26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8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생 글의 접속사 사용 실태를 살펴,문제점을 파악하고,접속어의 구실을 다 하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문제는 있는데,교육 방안에 대한 고찰은 상대적으로 미흡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세 가지 정도인데,‘불필요한 사용’,‘관계를 모호하게 하는 사용’,‘구성을복잡하게 만드는 사용’ 이었다.접속사는 문법 차원의 접속과 담화 차원의 응집 기능이 있는데,응집 중심의 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했다.학교문법 교육은 실효성이 없고, 담화차원의 수사적 전략으로 접근해야 함을 말하였다.대학생 리포트에서의 접속사사용의 문제는 문법적 차원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이어주기 혹은 관계 설정’을 위해서라면 되도록 쓰지 말고,글쓴이의의도를 단적으로 드러내려는 곳에 사용하자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이미 몇몇연구자들이 우회적으로 견해를 개진한 바 있고,시중의 글쓰기 책 역시 문법적 차원에서의 사용은 되도록 자제할 것을 지적하였다.본고는 기존의 견해들을 수용하면서, 논거 제시와 실제 실행을 통해 적극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이라 여겨도 좋겠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대학 글쓰기에서 접속사 사용 양상과 교육 방안-
dc.title.alternativeConjunction usage and educational strateg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수곤-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12, no.1, pp.121 - 141-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21-
dc.citation.endPage14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9372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njunctions-
dc.subject.keywordAuthorGrammar-
dc.subject.keywordAuthorDiscourse-
dc.subject.keywordAuthorConnecting-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Setting-
dc.subject.keywordAuthorAuthor’s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접속사-
dc.subject.keywordAuthor문법-
dc.subject.keywordAuthor담화-
dc.subject.keywordAuthor이어주기-
dc.subject.keywordAuthor관계 설정-
dc.subject.keywordAuthor글쓴이의 의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Su Gon photo

Yi, Su Gon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