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콘서트의 사용자 경험 연구 -KPOP 온라인 콘서트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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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3:43: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3:43:43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2713-64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01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코로나-19사태로 인하여 국내가요의 콘서트 시장이 온라인 무대로 옮겨지면서, 온라인콘서트의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는 K-POP(Korean Pop Music) 온라인 콘서트에 참여한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스티븐 앤더슨(Stephen P. Anderson)이 제안한 감성 인터페이스(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의 6단계 피라미드 구조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의 성향과 콘서트 콘텐츠 구성,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기술과 양질 등 단일 요인이 아닌 다양한 요인들이 사용자 경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의 접목은 기술적 완성도가 높을 경우 유희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완성도가 다소 떨어질 경우 부정적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온라인 콘서트 발전 방향에 참고가 되길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 |
dc.title | 온라인 콘서트의 사용자 경험 연구 -KPOP 온라인 콘서트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Online Concert -Focusing on the case of KPOP Online Concer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인 | - |
dc.identifier.doi | 10.14400/JDC.2021.19.1.34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9, no.1, pp.349 - 354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49 | - |
dc.citation.endPage | 35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802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PO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Conce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easurable Interf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KPOP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서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콘서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성 인터페이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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