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만족도가 구매의도 및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면인식의 조절된 매개 효과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진범섭-
dc.contributor.author윤영집-
dc.date.accessioned2021-10-12T08:42:29Z-
dc.date.available2021-10-12T08:42:29Z-
dc.date.created2021-09-30-
dc.date.issued2021-08-
dc.identifier.issn1226-874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7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인들의 방한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선행요인들의 역할을 조사하고자하였다. 첫째, 소비자로서의 개인 의사결정 기제 과정에 만족도, 구매의도, 관광의도가 어떠한 관계를 맺고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만족도가 구매의도를 통해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한류의 대표적 분야인 K-뷰티 제품인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 만족도가 구매의도를 통해 국내관광의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둘째, 문화적 맥락에서의 관련변인인 체면인식이 유교문화권 중국소비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조절효과 및 매개된 조절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수집된 편의적 표본(N=426)을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을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중국인들의 제품만족도는 구매의도 및 관광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제품만족도는 구매의도를 매개로 관광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중국인들의 체면의식은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만족도, 구매의도, 관광의도의 매개관계에서도 체면의식은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중국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관광⋅쇼핑 분야의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dc.title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만족도가 구매의도 및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면인식의 조절된 매개 효과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hinese Consumers’ Satisfaction with a Korean Product on Purchase and Tourism Intents: Examining the Moderated Mediated Effect of Perceived Fa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진범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호텔경영학연구, v.30, no.6, pp.199 - 219-
dc.relation.isPartOf호텔경영학연구-
dc.citation.title호텔경영학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99-
dc.citation.endPage21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474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체면-
dc.subject.keywordAuthor미엔쯔-
dc.subject.keywordAuthor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dc.subject.keywordAuthor관광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조절된 매개효과-
dc.subject.keywordAuthorFacework-
dc.subject.keywordAuthorMianzi-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
dc.subject.keywordAuthorVisit intent-
dc.subject.keywordAuthorModerated mediation effec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in, Bumsub photo

Jin, Bumsub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