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지연-
dc.contributor.author박노일-
dc.date.accessioned2021-10-12T08:42:58Z-
dc.date.available2021-10-12T08:42:58Z-
dc.date.created2021-09-3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321-
dc.description.abstract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해 대학교는 학생 충원과 이탈을 막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이 연구는 PR(공중관계)학 관점에서 교수·학생 공중관계성이 대학행사 참여도, 대학 만족도및 대학이탈 가능성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를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한 4년제 종합사립대학교 재학생 482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학교수·학생 공중관계성은 재학생의 교내 행사 참여도와 대학 만족도를 경유하여 대학이탈 가능성을 낮추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대학생들의 성별, 나이, 학년, 기숙사 입사, 통학 불편, 교우관계 변인을 통제하고서도 교수·학생 공중관계성은 대학행사 참여도 및 대학만족도를 매개로 대학이탈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PR학 차원에서교수와 학생을 대학 조직의 핵심 공중으로 상정하고 이들의 공중관계성의 가치를 입체적으로 조명함으로써 대학교 조직 PR 활동 관련 이론 및 실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Professor-Student Public Relationships and the Likelihood of the Students Leaving Univers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지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32, no.6, pp.73 - 95-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endPage9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5227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University Public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or-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Leaving University-
dc.subject.keywordAuthor대학 PR-
dc.subject.keywordAuthor교수-
dc.subject.keywordAuthor학생-
dc.subject.keywordAuthor공중관계성-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이탈-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JiYeon photo

Jeong, JiYe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