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에 대한 선입견 및 앞으로의 과제: 광고홍보학과 재학생들의 생각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안리 | - |
dc.date.accessioned | 2021-10-15T06:40:14Z | - |
dc.date.available | 2021-10-15T06:40:14Z | - |
dc.date.created | 2021-10-15 | - |
dc.date.issued | 2021-09 | - |
dc.identifier.issn | 1229-28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471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본 연구에서는 광고홍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의 질적연구에 대해 견해를 알아보기 위해 질적연구 수업을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연구방법론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았다. 방법23명의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 및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주제분석방법(Thematic analysis)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결과연구 결과 수업을 듣기전 학생들은 질적연구는 어려운 연구방법, 수치를 사용하지 않아 객관적이지 않는 연구방법, 전혀 모르고 있어 필요하지 않은 방법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수업을 들은 후에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방법으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을 배우는 단계에서 학생들은 연구주제와연구질문 설정 및 데이터 분석을 어렵게 느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적연구는 활용도 높은 연구방법이기때문에 교과과정에 질적연구방법 학습 기회를 늘리고 심화 과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논의 및 결론본연구는 질적연구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질적연구 수업 구성, 실무를 위한 역량 강화방안 및 후속 연구 주제를 제시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PR학회 | - |
dc.title | 질적연구에 대한 선입견 및 앞으로의 과제: 광고홍보학과 재학생들의 생각 중심으로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장안리 | - |
dc.identifier.doi | 10.15814/jpr.2021.25.3.9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홍보학연구, v.25, no.3, pp.93 - 119 | - |
dc.relation.isPartOf | 홍보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홍보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93 | - |
dc.citation.endPage | 11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582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질적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질적연구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홍보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입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제분석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ative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a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matic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