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시아에서 대표적인 기업들의 ESG 기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Authors
류정나건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ESG Strategy (ESG전략); Design Management(디자인 경영); Enterprise Innovation(기업 혁신); Business Sustainability(비즈니스 지속가능성)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7, no.3, pp.135 - 15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135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479
ISSN
1598-6497
Abstract
세계 각지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ESG) 지표를 경영 전략에 포함시켜 기업 실적을 보다 전면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는 디자인 경영 분야의 최근 트렌드로 볼 수 있다. ESG에 대한 조치는 지난 몇 년간 아시아 지역에서성장세를 보였으며,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의 대표적인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으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ESG 경영 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유명 기업들의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오늘날 아시아 기업들이 ESG 기반 경영 전략을어떻게 실현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나아가 ESG 기반경영 전략이 어떻게 기업 경영에 기여하고 혁신을 선도하는 지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우선 문헌 종합 서술을 통해 ESG의 역사와 이론적배경 그리고 기업 혁신에의 기여에 관해 이론적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그런 다음 사례연구를 통해 연차보고서, 뉴스, 아티클, 홈페이지 내용 등을 비롯한 문헌을 수집 및 분석하고 ESG와 관련해 뛰어난 성과를보인 대표적인 아시아 기업 3곳을 조사해 ESG 경영전략이 어떻게 실현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 ESG 기반 경영 전략통용 모델을 도출하여, ESG 조치를 기업 전반에 접목하는 업무 전략이 기업의 경영을 촉진하고 기업 혁신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desirability(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결해줄 수 있는가), feasibility(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해결책인가), viability(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이 가능한가)의 종합적인 균형을 통해 ESG 전략을 수립하는것은 3중 마지노선(triple-bottom-line)과 디자인 씽킹의 3요소와 상호대응관계가 있다. 따라서 ESG의 세가지 방면을 잘 결합하여 경영 전략을 설계하면 경영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혁신을 일으킬 수 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ESG 기반 경영 전략의 유효성은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비전과 일치하는지에 의해좌우되며, ESG 경영 전략을 전반적인 업무 전략에 도입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점이다. 이 밖에도 전망성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ESG 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기업들은 동종 업계의 여타 기업들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지니는 것으로나타났는데, 이는 ESG기반 경영 전략이 장기적인 가치 창출 능력 함양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향후, 본연구 결과가 ESG의 전환 경로를 모색하는 동종 업계기업들에게 가이드라인이 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