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은행영업점 고객접점직원의 Big 5 성격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감성지능, 성별 및 직급의 조절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지환-
dc.contributor.author김중인-
dc.date.accessioned2021-11-11T03:41:15Z-
dc.date.available2021-11-11T03:41:15Z-
dc.date.created2021-10-25-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9-318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822-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감정노동의 중요성과 긍정적인 효과를 많은 기업들이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그 부작용은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마케팅과 내부마케팅 분야에서 감정노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강화하면서 동시에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사전대책으로서 감정노동에 적합한 서비스 종업원의 선발, 교육 및 지원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Big 5 성격유형들이 감정노동의 내면행위와 표면행위에 미치는 각각의 영향력과 개인특성인 감성지능, 성별 및 직급의 조절효과를 은행영업점의 고객접점직원을 대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동안 성격과 감정노동의 관계에 미치는 감성지능, 성별 및 직급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없었다. 특히 직급은 은행의 표준화 및 전산화된 창구업무와 과장급이상 후선관리직급의 창구재배치라는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도입된 조절변수이다. 또한, 서비스산업들 간의 이질적인 특성으로 인해 성격과 감정노동의 관계도 서비스산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판매원이나 고객응대를 하는 대부분의 서비스업종과는 다르게 고객응대업무가 표준화, 구조화, 매뉴얼화 및 전산화되어 있는 차별화된 특징을 지닌 은행영업점의 고객접점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모형과 연구대상은 선행연구와 차별화된 점이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Big 5 성격 중에서 친화성이 내면행위를 예측하는 결정요인이고, 신경증이 표면행위를 예측하는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지능 및 성별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은행창구업무의 표준화 및 전산화라는 직무특성으로 인해 개인특성들의 조절효과가 상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직무요구-자원과 소진이론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으며, 감정노동에는 개인특성보다는 직무특성의 영향력이 더 클 수 있다는 가능성과 추가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직급의 조절효과가 존재하였는데, 상위직급에서 신경증이 표면행위에 미치는 영향력이 하위직급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이는 표준화 및 전산화된 업무일지라도 창구에 재배치된 상위직급의 고객응대와 감정노동 적응도의 상대적 부족과 신경증의 특징으로 인한 차이로 보이며, 자원보존이론, 직무요구-통제이론 및 직무요구-자원이론에 의해서도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전략마케팅학회-
dc.title은행영업점 고객접점직원의 Big 5 성격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감성지능, 성별 및 직급의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Big 5 Personality on Emotional Labor at Bank Customer Encounter :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Gender and Job Posi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중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22, no.4, pp.199 - 221-
dc.relation.isPartOf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dc.citation.title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99-
dc.citation.endPage22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4977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ig 5 성격-
dc.subject.keywordAuthor감정노동-
dc.subject.keywordAuthor감성지능-
dc.subject.keywordAuthor성별-
dc.subject.keywordAuthor직급-
dc.subject.keywordAuthor은행고객접점-
dc.subject.keywordAuthorBig Five Personality-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Labor-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c.subject.keywordAuthorJob Position-
dc.subject.keywordAuthorBank Customer Encoun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ng In photo

Kim, Joong In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Major in Business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