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공중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공중 관계성과 조직체 평판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지연-
dc.contributor.author박노일-
dc.date.accessioned2021-11-11T03:41:27Z-
dc.date.available2021-11-11T03:41:27Z-
dc.date.created2021-10-25-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841-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최고경영자들의 소셜 미디어 활용과 소통가치가 주목받고 있으나 PR학의 커뮤니케이션과 관계라는 근원적인 관점에서 관계적 효과를 입체적으로 탐색하는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의 소셜 미디어 소통활동 참여로 공중이 인식한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이 공중 관계성과 조직체 평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산그룹 박용만 대표의 트위터 팔로어를 대상으로 수집된 203개의 설문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중이 최고경영자를 인식하는 사회적 실재감은 최고경영자와 공중 간의 관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최고경영자와 공중 간의 호의적인 관계성은 궁극적으로 최고경영자가 속한 조직체의 평판 인식에도 파급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최고경영자와 공중 간의 호의적 관계성은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조직체 평판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를 매개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최고경영자의 소셜 미디어 소통활동 참여가 관계적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며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최고경영자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
dc.title소셜 미디어를 통한 공중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공중 관계성과 조직체 평판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s of the Public’s Perception for a CEO’s Social Presence in Social Media on the CEO-Public Relationship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지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론학보, v.58, no.6, pp.393 - 418-
dc.relation.isPartOf한국언론학보-
dc.citation.title한국언론학보-
dc.citation.volume58-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93-
dc.citation.endPage41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50869-
dc.description.journalClass3-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최고경영자-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실재감-
dc.subject.keywordAuthor관계성-
dc.subject.keywordAuthor평판-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CEO-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presence-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reput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JiYeon photo

Jeong, JiYe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