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와 학생이 지각한 학생-교사 관계의 변화가 학생의 학교행복과 수업참여를 매개로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백-
dc.contributor.author김남희-
dc.date.accessioned2021-11-11T03:41:45Z-
dc.date.available2021-11-11T03:41:45Z-
dc.date.created2021-10-25-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87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교사변인인 교사가 지각한 학생-교사 관계가 학생이 지각한 학생-교사관계의 변화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살피고, 두 번째 학생이 지각한 학생-교사 관계의 변화가 학생의 학교행복, 수업참여, 학업성취 등의 결과 요인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알아 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중학교 11개교 22학급 1, 2학년생 777명으로,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학생들은 자신이 지각한 학생-교사 관계를 학년 초와 학년 말 2회에 걸쳐서 변화량을 측정하였고 학업성취 자료로서 전국에서 실시된 학력 진단 평가 정보를 활용하였다. 담임교사 또한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모든 학생들 각각에 대해 자신이 지각하고 있는 학생-교사 관계를 보고하도록 했다. 구조모형 분석을 통한 자료 분석결과에서 교사가 지각한 학생-교사관계는 학생 지각 학생-교사관계 초기와 학년말 값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 학생 관계와 학교행복, 수업참여, 그리고 학업성취와의 인과적 관계에 대한 분석에서 학생지각 학생-교사관계의 학년 초 값은 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업성취로 가는 경로가 유의했고 학년 말에는 학교행복 요인이 추가되어 학교행복과 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업성취로 가는 경로가 유의했다. 이 논문이 시사하는 바는 교사지각 학생-교사 관계가 학생들의 결과요인들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학생지각 학생-교사 관계의 변화를 부분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학생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교사의 자각과 노력이 중요하며 학생이 지각한 교사와의 관계와 성취 사이에서 수업참여와 같은 인지적 요인과 학교행복과 같은 정서적 요인이 매개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는 것이다. 논의에서 본 연구결과의 의미와 미래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교사와 학생이 지각한 학생-교사 관계의 변화가 학생의 학교행복과 수업참여를 매개로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eacher Perceived Student-Teacher Relationship and Changes in Student Perceived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Academic Achievement Mediated by School Happiness and Classroom Engag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21, no.12, pp.285 - 315-
dc.relation.isPartOf청소년학연구-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285-
dc.citation.endPage31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5598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teacher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happiness-
dc.subject.keywordAuthorclassroom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학생-교사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행복-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참여-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