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광고 유형이 광고 회피에 미치는 영향: 성별, 매체 이용량, 광고태도, 지각된 침입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Effect of Mobile Advertising Type on Advertisement Avoidance: Gender, Media Use Time, Advertisement Attitude, and Perceived Invasiveness

Other Titles
Effect of Mobile Advertising Type on Advertisement Avoidance: Gender, Media Use Time, Advertisement Attitude, and Perceived Invasiveness
Authors
김종민김승준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Mobile advertisement types; Advertisement avoidance; Advertisement attitude; Perceived invasiveness; Media use time; 모바일광고유형; 광고회피; 성별; 광고태도; 지각된 침입성; 매체 이용량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7, no.4, pp.165 - 175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165
End Page
1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933
DOI
10.15187/adr.2014.11.112.4.165
ISSN
1226-8046
Abstract
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유형과 광고회피 예측 변인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바일광고 회피현상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여 모바일 광고의 효과적인 전략 수립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광고유형별로 실험물을 제작하고, 집단을 나누어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인구통계, 스마트폰 이용량, 모바일 광고태도, 모바일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 모바일 광고 회피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확인을 위해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T-test, 2-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텍스트형 광고가 아이콘형 광고보다 모바일 광고회피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여자의 경우 아이콘형 광고보다 텍스트형 광고를 매우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모바일광고에 대해 전반적으로 비호의적인 수용자들은 아이콘형 광고보다 텍스트형 광고에 대해 매우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결론 기업은 스마트폰의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고자 할 때 텍스트형태의 메시지보다는 아이콘형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여자와 광고태도가 비호의적인 소비자에게는 아이콘형의 광고물을 보내는 것이 광고에 대한 회의수준을 더욱 낮출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기업은 표적소비자의 성별이나 광고태도에 따라 세분화하여 메시지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Min photo

Kim, Jong Min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