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를 위한 미술․디자인 감상 이론과 실제 연구- 바르브-갈의 연령별 접근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f Art and Design for the Children's Appreciative Method - Focused on the Approach by Children's Ages by F. Barbe-Gall -

Other Titles
A Study of Art and Design for the Children's Appreciative Method - Focused on the Approach by Children's Ages by F. Barbe-Gall -
Authors
유재길김조은
Issue Date
201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F. Barbe-Gall; Art Appreciate Education; Art; Design; Stages of Aesthetic Development; Questions and Conversation Method; 프랑스와즈 바르브-갈; 미술감상교육; 미술; 디자인; 심미적 발달단계; 질문대화법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16, no.4, pp.27 - 48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27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40
ISSN
1229-1412
Abstract
최근 국내의 초대형 미술전시에 많은 관객이 몰리고 있다.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젊은 부모들의 적극적 참여는 예술작품에 의한 우리의 미적체험 확장과 행복감,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의 삶과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한다는 절대적 믿음에서 시작되는 느낌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난해하다고 하는 현대미술을 어린이에게 어떻게 설명할까하는 의문에서 시작된다. 현재 이에 대한 구체적 연구로 가장 주목되는 것은 프랑스 미술교육가 프랑스와즈 바르브-갈(Francoise Barbe-Gall)의 어린이 미술감상법이다. 그는 2002년 이후 CORETA(COmment REgarder un TAbleau)라는 문화단체를 설립, 운영하며 일반인과 어린이들이 미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저작과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현대미술 감상법 연구는 난해하다고 생각하기 쉬운 오늘날 미술감상에 있어서 나이별로 알맞은 질문과 답변 등이 만들어져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본 연구목적 역시, 어린이 현대미술 감상을 위해 바르브-갈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그 실례들을 소개하는 동시에 프랑스의 현대 미술관에서 실행되고 있는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을 집중 소개하고 분석하여 우리 현실에 어린이 미술 감상법으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어린이를 위한 현대미술 감상법으로 본 연구결과는 첫째, 단계별 미적 체험 활동을 지속적으로 체험하게 하고 둘째, 미술작품에 대한 감동과 지적 호기심을 환기하여 주체적으로 감상하도록 하며, 셋째로는 미적대상에 대한 어린이들의 직감을 인정하고 계발하도록 북돋아 주는 목표를 갖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Major in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A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