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위한 컨셉 개발 방향 제안 연구- 일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수진-
dc.contributor.author김영롱-
dc.contributor.author나건-
dc.date.accessioned2021-11-11T05:41:55Z-
dc.date.available2021-11-11T05:41:55Z-
dc.date.created2021-11-10-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976-87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8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다양한 생활양식, 사고방식의 변화로 이슈가 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새로운 컨셉개발 전략 제안에 대한 내용이다. 최근 사회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개인의 가치관이 존중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그로 인해, 신소비자가 등장하고 욕구 충족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를 초래했다. 그래서, 소비자의 니즈가 변화하고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관한 다양한 숍이 출현 및 확대되었다. 아직 개념 정리가 미비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에 관해 정의하고, 국․내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관련 현황에 대해 분석했다. 해당 제품 관련 매장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관련업계 소비자에 대해 탐구했다. 그 결과, 일본이 세계적으로 가장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으며, 업계에서 선구자적인 입장에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일본내에서도 1,2위를 다투고, 국내에 진출해 성공적인 매출을 거두고 있는 ‘무인양품(MUJI)’과 ‘프랑프랑(Francfranc)’을 선행 사례로 연구했다. 두 브랜드의 컨셉, 제품, 고객, 포지셔닝에 관해 리서치 한 후, 국내의 실정에 맞는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단순히 상품 진열을 통해 판매하던 과거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신개념의 브랜드를 제안했다.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아이템을 한 공간에서 전개하는 것이다. 컨셉에 맞는 모든 생활관련 상품을 취급하거나 문화, 음식, 운동 등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가미해 상품이 아닌 브랜드 가치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발전을 위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제안할 수 있는 뉴컨셉 개발 방향을 연구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dc.title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위한 컨셉 개발 방향 제안 연구- 일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Research on Suggestion of Brand Concept Direction for Lifestyle Brand -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Japanese Lifestyle Brand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나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디자인학연구, v.7, no.4, pp.21 - 30-
dc.relation.isPartOf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1-
dc.citation.endPage3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2939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Lifestyle-
dc.subject.keywordAuthorFashion-
dc.subject.keywordAuthorBrand-
dc.subject.keywordAuthorConcept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라이프스타일-
dc.subject.keywordAuthor패션-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컨셉개발-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경영-
dc.subject.keywordAuthor전략-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