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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환경의 업무 분석을 통한 3D 게임디자인 교육방안 - 북미 대표 개발사의 인력구성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Educational Plan of 3D Game Design through Analysis of Practical Environment - Analysis on Staffing Structure from Major Game Developer in North America -

Other Titles
Educational Plan of 3D Game Design through Analysis of Practical Environment - Analysis on Staffing Structure from Major Game Developer in North America -
Authors
안덕기김석래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Practical Environment Analysis; 3D Game Designer; Educational Method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4, pp.507 - 516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507
End Page
5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565
DOI
10.17280/jdd.2013.13.4.050050
ISSN
1598-2319
Abstract
오늘날 문화산업은 경제적 효과의 측면뿐 아니라, 한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문화사업의 유형 중, 국내의 게임 산업은 왜곡된 사회시각과 짧은 역사에 비해 높은 수준 결과물을 세계시장에 성공적으로 선보임으로서, 산업으로서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으로서 한국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본 연구는 이렇듯 빠르게 성장해온 국내의 게임 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직책별 업무분담과 협업을 통한 인력의 효용성 극대화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 시스템적으로 인력의 구성과 업무분담을 통한 효용성 측면에서 앞서 있다고 평가되는 북미지역의 대표 스튜디오들을 분석하여, 3D 게임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실무환경의 직책별 업무구조에 대한 변화와 추후 예상되는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분석된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서 실무환경에 부합되는 인재양성에 도움을 주는 것에 연구의 목적과 의의가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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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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