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영원의 대화>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들뢰즈 『시네마』 이론의 이미지 분류를 중심으로Analysis of Images Found in <Dialogue Factual> by Jan Svankmajer : Focusing on Classification of Images in the Theory of Cinema by Deleuze
- Other Titles
- Analysis of Images Found in <Dialogue Factual> by Jan Svankmajer : Focusing on Classification of Images in the Theory of Cinema by Deleuze
- Authors
- 염동철; 임용섭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 Keywords
- 실험애니메이션; 이미지; 영원의 대화; 운동-이미지; 시간-이미지; 일탈성; Image; Movement-Image; Time-Image; Aberration
- Citation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32, pp.43 - 61
- Journal Title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Number
- 32
- Start Page
- 43
- End Page
- 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04
- ISSN
- 1738-009X
- Abstract
- 질 들뢰즈(Gilles Deleuze)가 말하는 “일탈적 운동(aberrant movent)”은 ‘닫혀 있지 않은’ 또는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며 존재(being)가 존재물(thing)로 드러내기까지의 무한한 잠재적(virtual)인 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들뢰즈의 논리를 바탕으로 얀 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영원의 대화>(Dialogue Factual)를 분석하고 분류하였다. 그 결과 첫째, 폴 웰스(Paul Wells)의 실험 애니메이션의 일곱 가지 특성에 의거해 볼 때 <영원의 대화>가 실험적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었으며 칼 드레이어의 <잔 다르크의 수난>과의 비교를 통한 작품 분석에서는 얀 슈반크 마이에르의 작품이 감각운동 도식에 순응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일탈성은 들뢰즈의 시간-이미지(the time-image)와 관련 되어 있으며 시간-이미지의 중요 개념인 “수정 이미지”가 <영원의 대화>에 내재되어 있음을 잭슨 폴락의 작품인 <연보라빛 안개 넘버1>(Lavender Mist Number 1)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쇼트 분석을 통해 <영원의 대화>에 운동-이미지(the movement-image)와 시간-이미지가 공존함을 알 수 있었으나 그 둘은 정확한 이분법으로의 분류가 불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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