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패션SPA브랜드의 디자인경영 전략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나건 | - |
dc.contributor.author | 오수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1T05:43:27Z | - |
dc.date.available | 2021-11-11T05:43:27Z | - |
dc.date.created | 2021-11-10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976-87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2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글로벌 SPA 브랜드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의 한국형 패션 SPA 브랜드의 발전을 위한 디자인경영 전략을 연구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의 패션 기업들이 한국형 토종SPA 브랜드들을 런칭하기 시작했다. 이는 90년대 이후 미국의 GAP, 일본의 UNIQLO, 스페인의 ZARA, 스웨덴의 H&M 등이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한국에도 진출함으로써 국내의 의류산업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의 패션산업은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급격한 변화, 새롭고 다양한 유통채널의 출현, 해외 브랜드들의 직진출 안정화 및 선진 유통업태의 빠른 확산으로 엄청난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 이에 대응해 2010년을 전후로 SPAO, MIXXO, 8 SECONDS, TOPTEN 등 한국형 SPA 브랜드들이 출현하기 시작했다. 이들을 위해 글로벌 SPA 브랜드로 성공한 H&M, ZARA, UNIQLO의 디자인경영을 연구하고 차별화전략을 분석했다. 그리고, 국내 SPA 브랜드의 현황을 파악해 현재 실행되는 전략들을 평가하고 향후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을 디자인경영 전략을 통해 제안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 |
dc.title | 국내기업 패션SPA브랜드의 디자인경영 전략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sign Management Strategy for Fashion SPA Brands of Korean Compan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나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7, no.3, pp.31 - 38 | - |
dc.relation.isPartOf | 산업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1 | - |
dc.citation.endPage | 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048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sh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A Bran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경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패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A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영전략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