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전문병원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실행 분류체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최종석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1T06:43:31Z | - |
dc.date.available | 2021-11-11T06:43:31Z | - |
dc.date.created | 2021-11-10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2092-70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917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의 서비스디자인 분야는 국내 성공 사례들을 통해 서비스를 위한 과정 및 결과도출 방법이 축적되고 있다. 연구자는 중소/전문병원을 위한 서비스디자인과업을 수행하면서, 서비스실행을 위한 디자인 지원체계가 구축되지 않아 서비스 예측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산업별 서비스 영역에 따른 서비스디자인 분류의 필요성을 느꼈다. 본 연구는, 산업군별 서비스 특성에 따른 분류 및 디자인 영역지원 체계의 실제적 제안으로, 서비스 실행 대상을 중소/전문 병원으로 하여, 병원 서비스 특성을 바탕으로 환자의 경험공간 별 니즈를 도출하기 위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공간과 연계되는 사용자 경험을 도출하기 위한 교차분석을 하였다. 병원경험 공간과 연관하여 사용자경험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는 웨이파인딩 서비스, 병원환경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브랜딩 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중소/전문병원의 서비스 지향점을 다감각적 체험, 정서적 치유로 수렴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디자인 실행방안을 다음과 같이 수렴하였다. 친절한 안내자로써의 웨이파인딩 서비스, 안정성 및 다감각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병원환경 서비스, 친근감과 친숙함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병원종사자의 자긍심을 내재화한 브랜딩 서비스이다. 서비스 분류체계는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디자인 실행을 위해 각 분류별 실행 디자인 영역을 필요로 하여, 각 서비스별 디자인 실행을 위한 10가지의 디자인 영역을 제시하였다. 이들의 디자인 특화 및 융합을 통해 서비스디자인의 실행방안은 실제적이 될 것이며, 디자인 전문영역과 밀접한 특화서비스가 다수 개발될 것으로 전망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 |
dc.title | 중소/전문병원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실행 분류체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Design Practice Classification System Research of Servicedesign for Specialized Hospita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종석 | - |
dc.identifier.doi | 10.17246/jkdk.2013..25.0330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25, pp.343 - 353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지식저널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 |
dc.citation.number | 25 | - |
dc.citation.startPage | 343 | - |
dc.citation.endPage | 35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5083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uch Poi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Approa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sensory Experie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