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무비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민-
dc.date.accessioned2021-11-11T07:41:03Z-
dc.date.available2021-11-11T07:41:03Z-
dc.date.created2021-11-10-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598-23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64-
dc.description.abstract최근의 광고시장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기술기반 콘텐츠를 접목하여 발전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라면 광고의 기본적 기능이나 차후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남용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광고 환경의 변화 속에서 최근 새로운 매체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기반 콘텐츠 중 하나인 소셜무비 광고가 과연 광고로서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검증할 필요성이 있기에, 본 연구자는 전통적인 광고효과 검증요소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을 취합, 평가기준을 작성하고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와 심층면접을 통해 소셜무비의 광고 효과 측면을 점검하였다.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총 12개의 항목 중, 과반수 이상인 7개의 광고평가 항목에서 부정적 결과가 나왔으며, 나머지 5개 항목 중 유독 감성적인 평가부분만 우수한 평이 나왔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소셜무비가 광고로서 아직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소비자의 관심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내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소셜무비를 포함한 기술기반 신매체의 적극적 활용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고 발전시키는 크리에이터의 노력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dc.title소셜무비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Research for the advertising effect of Social Movie cont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민-
dc.identifier.doi10.17280/jdd.2013.13.1.0390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393 - 403-
dc.relation.isPartOf디지털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93-
dc.citation.endPage40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3782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ovie-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Open graph Ad-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advertising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Ad evalu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Min photo

Kim, Jong Min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