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무비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1T07:41:03Z | - |
dc.date.available | 2021-11-11T07:41:03Z | - |
dc.date.created | 2021-11-10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64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의 광고시장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기술기반 콘텐츠를 접목하여 발전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라면 광고의 기본적 기능이나 차후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남용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광고 환경의 변화 속에서 최근 새로운 매체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기반 콘텐츠 중 하나인 소셜무비 광고가 과연 광고로서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검증할 필요성이 있기에, 본 연구자는 전통적인 광고효과 검증요소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을 취합, 평가기준을 작성하고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와 심층면접을 통해 소셜무비의 광고 효과 측면을 점검하였다.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총 12개의 항목 중, 과반수 이상인 7개의 광고평가 항목에서 부정적 결과가 나왔으며, 나머지 5개 항목 중 유독 감성적인 평가부분만 우수한 평이 나왔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소셜무비가 광고로서 아직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소비자의 관심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내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소셜무비를 포함한 기술기반 신매체의 적극적 활용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고 발전시키는 크리에이터의 노력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소셜무비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Research for the advertising effect of Social Movie cont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민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13.13.1.03903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393 - 403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93 | - |
dc.citation.endPage | 40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3782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ovi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en graph Ad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advertising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 evalu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