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험 기반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Process Based on Emotion‐EXPERIENC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Process Based on Emotion‐EXPERIENCE
- Authors
- 이경아; 나건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Emotion-EXPERIENCE; FEEM Model; Service Design Process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415 - 426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415
- End Page
- 4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79
- DOI
- 10.17280/jdd.2013.13.1.041041
- ISSN
- 1598-2319
- Abstract
- 오늘날의 디자인은 형태와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감성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다학제적인(multidisciplinary) 측면을 요구한다. 이제 디자인도 인간의 감성과 경험을 기반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는 디자인이 외형 중심의 물질적인 측면에서 비물질적인 무형의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일종의 서비스 프로세스 개념으로 변화하였음을 뜻한다. 본 연구의 과제인 감성-경험 기반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감성과 경험 기반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또한 감성-경험(FEEM)모델의 개념 연구를 통해 경험의 의미와 종류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감성-경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논의하였다. 그럼으로써 감성-경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박물관 전시공간에 적용해 이해관계자 개념 모델(Stockholders Concept Model)을 구축하였다. 또한 전시공간에 대한 '감성-경험 여정 맵(Emotion-EXPERIENCE Journey Map)'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감성-경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전시공간에 적용하여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전시공간디자인 분야로 확대 연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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