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 사용 중 간투사에 대응하는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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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유진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7T05:41:24Z | - |
dc.date.available | 2021-11-17T05:41:24Z | - |
dc.date.created | 2021-11-15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976-15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153 | - |
dc.description.abstract |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달로 AI 스피커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확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인식 기술은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으며 사용자들은 자연스러운 대화가 안 되는 등 일상 사용 환경에서의 불편을 경험한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대화의 음성인식이 어려운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음…”, “어…” 등의 간투사와 같은 비정형 발성에 기인한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는 AI 스피커 사용 환경에서 간투사 사용 시 AI 스피커의 반응 대기 시간 조절(1초, 2초, 3초, 4초, 5초, 6초, 7초)과 대기 방법(피드백 없음, 빛 피드백, 빛과 음성 피드백)이 사용자 경험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또 사용자가 가장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길이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은 음성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오즈의 마법사(Wizard of Oz)방식으로 총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는 반응 대기 시간 조절에 따른 세 가지 조절변인을 모두 경험한 후 각각에 대하여 사용성 평가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반응 대기 시간 조절은 모든 사용자 경험 요인(선호도, 유용성, 사용성, 신뢰도, 오류 타당성)에서 개선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빛, 빛과 음성 피드백의 제공은 신뢰도의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적절한 반응 대기 시간 조절과 빛, 빛과 음성 피드백의 제공이 AI 스피커 사용 환경에서 간투사 사용 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AI 스피커 설계 시 사용자의 간투사 사용이 발생시키는 오류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있으며 AI 스피커에 있어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고객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 |
dc.title | AI 스피커 사용 중 간투사에 대응하는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Interaction Design Study in Response to Interjections while Using AI Speak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재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7, pp.373 - 392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77 | - |
dc.citation.startPage | 373 | - |
dc.citation.endPage | 3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6963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스피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간투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음성 대화형 인터페이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Speak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j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oice User Interf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X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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