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감정노동을 수반하는 접점직원의 관리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이론과 고객지향성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인수-
dc.contributor.author유재민-
dc.date.accessioned2021-11-25T03:41:53Z-
dc.date.available2021-11-25T03:41:53Z-
dc.date.created2021-11-23-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9-45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이른바 ‘갑’질이 사회적 쟁점으로 등장하여 관심을 끌게 된 감정노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다. 서비스노동은 기존의 제조경제 노동과는 달리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즉 쌍방작용성이란 직무특성으로 인해 감정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를 감정노동이라 한다. 따라서 이런 직무를 담당하는 직원의 관리는 모순에 직면하게 되는데, 서비스품질과 생산성이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서비스-이익사슬모델과 내부마케팅모델이다. 두 모델은 접점직원만족을 중심으로 논리를 전개하고 있어 유사한데, 접점직원이 감정노동을 수반하는 직무를 수행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는 한계를 공히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경제로의 전환과 함께 인적자원관리 연구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자기결정성이론과 접점서비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신념으로 논의되는 고객지향성에 근거하여 두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세 가지 가설을 제기하여 대표적인 감정노동의 현장인 증권회사 인바운드 콜센타상담사를 대상으로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감정노동을 수반하는 접점직원관리의 기존모델을 수정하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두 모델 모두 자기결정성이 높은 관리방식인 서비스유연성으로 접점직원의 만족을 유도해야 한다는 점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고객지향성을 두 모델 모두에 매개변수로 강조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이익사슬은 “자기결정성이 있는 내부서비스품질 → 직원만족 → 고객지향성 → 서비스성과(고객만족, 고객애호도, 매출 및 이익 등)”로,내부마케팅모델은 “자기결정성이 있는 내부마케팅활동 → 직원만족 → 고객지향성 → 서비스성과”로 수정할 것을제안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마케팅학회-
dc.title감정노동을 수반하는 접점직원의 관리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이론과 고객지향성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Management of Contact Person as Emotional Labor: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Customer Orient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인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마케팅연구, v.29, no.5, pp.77 - 99-
dc.relation.isPartOf마케팅연구-
dc.citation.title마케팅연구-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77-
dc.citation.endPage9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2213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감정노동-
dc.subject.keywordAuthor자기결정성이론-
dc.subject.keywordAuthor고객지향성-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이익사슬-
dc.subject.keywordAuthor내부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Gapzil-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Labor-
dc.subject.keywordAuthorSelf-determination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Ori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profit Chain-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l Market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