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컨버전스 개념의 트랜스미디어 2F 전략에 관한 연구 -증강현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우중-
dc.contributor.author이현진-
dc.date.accessioned2021-11-25T03:42:04Z-
dc.date.available2021-11-25T03:42:04Z-
dc.date.created2021-11-23-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2092-70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23-
dc.description.abstract과학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미디어들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는 매우 다양한 체험과 혼돈의 패러다임 속에서 살고 있다. 그로인해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정서가 바뀌면서 변화는 우리 삶에 매우 익숙한 단어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컨버전스의 통합(integration)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여러 학문에서 다양하게 응용되었으며, 기존의 미디어 환경과 커뮤니케이션 구조 관계도 크게 바뀌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컨버전스의 구체적인 개념인 ‘트랜스미디어(transmedia)’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인 2F(flexible + fit) 전략에 대한 해석과 응용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컨버전스의 통합(integration)개념과 트랜스미디어와의 상호간의 연계성을 다루었으며,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콘텐츠의 개념 및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존의 Fit된 일관성 있는 개념에 새로운 기술가치인 Flexible개념을 통합 했을 때 다양한 시너지와 상호작용 및 소통이 가능하면서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화하였다. 이는 현재 트랜스미디어의 활용도와 향후 응용, 발전될 통합(integration)에 의한 뉴 미디어의 가치를 찾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복잡하고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컨버전스적인 사례연구를 토대로 디자인과 테크놀로지로 대변되는 트랜스 미디어를 연구하는 것으로 기존의 아날로그 환경에서의 마케팅과 차별점이 있으며, 새로운 시대와 기술을 통한 변화와 관련된 디자인콘텐츠 연구에 대한 접근이라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지식학회-
dc.title컨버전스 개념의 트랜스미디어 2F 전략에 관한 연구 -증강현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research of transmedia strategy 2F as the concept of convergence -Focused on augmented reality servi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현진-
dc.identifier.doi10.17246/jkdk.2014..31.004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지식저널, no.31, pp.31 - 41-
dc.relation.isPartOf디자인지식저널-
dc.citation.title디자인지식저널-
dc.citation.number31-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4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102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dc.subject.keywordAuthorTransmedia-
dc.subject.keywordAuthorAugmented reali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