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래픽 패턴(2D)과 오브제(3D)의 결합을 통한 의미 확장성을 실험한 대학 학부 시각디자인 전공 교육 사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경주-
dc.date.accessioned2021-11-25T03:42:24Z-
dc.date.available2021-11-25T03:42:24Z-
dc.date.created2021-11-23-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5-41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54-
dc.description.abstract시각 디자인 교육은 주로 2차원 평면에 그 영역이 집중되어 왔다. 오늘날 퍼스널 컴퓨터, 개인프린터의 보급과 다양한 디지털 제작 프로그램들의 개발로 시각 디자인 전공생들은 제작에서 완성까지 보다 쉽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화된 작업과정이 상대적으로 빠르고 편리한 제작 환경을 제공하여 보다 다양한 디자인 작업물의 창조가 이루어졌으나, 대부분의 작업과정이 스크린에만 머물러 결과물에서는 다양성이 떨어지며 한정된 물성과 크기를 벗어나지 못하는 단점도 생겨났다. 시각 디자인이란 단순히 인쇄물에 머무는 것이 아닌물성과 크기에서 오는 인상에 대한 부분도 다루는데, 최근 대학교육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많이 간과된다. 본 연구자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에서 그래픽(2D)이이에 적합한 물성(3D)을 만났을 때 그 의미 확장을 실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이 수업은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진행된 시각디자인 전공 수업으로 총 5회에 걸쳐 강의가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이 지금 실무와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지않더라도 사고의 확장 및 이후 전문가로서 활동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자가 진행한 수업 과정을 키워딩 작업 - 매트릭스 과정 - 그래픽 패턴 개발(2D) - 오브제의 선정 및 그래픽 적용(3D) - 사진작업 - 아카이빙의 단계별로 수강생들의 실제 작업을 예시로 보여주며, 수업을 모두 마친 후 진행된 설문조사로 수강생의 반응 및 수업의 성과를 검토해 보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조형교육학회-
dc.title그래픽 패턴(2D)과 오브제(3D)의 결합을 통한 의미 확장성을 실험한 대학 학부 시각디자인 전공 교육 사례-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eaning Extension of Combining Graphic Pattern (2D) and Object (3D): Focused on Undergraduate Level Visual Design Curriculu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경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교육, no.51, pp.75 - 92-
dc.relation.isPartOf조형교육-
dc.citation.title조형교육-
dc.citation.number51-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9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0553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시각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학부 디자인 커리큘럼-
dc.subject.keywordAuthor그래픽 패턴-
dc.subject.keywordAuthor오브제-
dc.subject.keywordAuthor물성-
dc.subject.keywordAuthorvisual design/graphic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undergrad design school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graphic pattern-
dc.subject.keywordAuthorobject-
dc.subject.keywordAuthormaterial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