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질문 중심의 독서 교육 연구 현행 교과서의 관련 단원 검토를 바탕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지언-
dc.date.accessioned2021-11-25T03:42:45Z-
dc.date.available2021-11-25T03:42:45Z-
dc.date.created2021-11-23-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598-960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81-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현행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질문 중심의 독서 교육에 관련된내용을 검토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현행 교육과정은 독서 영역에서‘질문을 생성하며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다’는 성취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학습자가 스스로 생성하는 질문이 독해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서 다루어진 바 있다. 그런데 질문의 교육적 가치는무엇보다도 학습자가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배움의자세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질문을 갖는 것은 배움의 출발점인 동시에 배움을 지속하는 원동력이 된다. 특히 독서 교육은 지속적-주체적 독서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설정하는데, 학습자가 독서 과정에서 스스로생성하는 질문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관점에서 이 연구는 검토한 교과서가 학습자들이 독서를 하면서 여러 가지유형의 질문을 만들어보는 활동에서 그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그에대한 개선 방안으로 읽기 전, 중, 후 단계에 따른 학습자 질문의 발전 모델을제안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많은 질문을 다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텍스트에관련된 본질적 질문을 충분히 심도 있게 다루는 활동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강조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독서학회-
dc.title학습자 질문 중심의 독서 교육 연구 현행 교과서의 관련 단원 검토를 바탕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tudents' Questioning Centered Reading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독서연구, no.32, pp.131 - 158-
dc.relation.isPartOf독서연구-
dc.citation.title독서연구-
dc.citation.number32-
dc.citation.startPage131-
dc.citation.endPage15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0515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ing-centered read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ing-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s&apos-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s-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ous and independent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essential question-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질문 중심 독서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질문 생성-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질문-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적-주체적 독서-
dc.subject.keywordAuthor본질적 질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eon photo

Song, Ji eo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