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 탐색 도구로서 내러티브 접근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백 | - |
dc.contributor.author | 김태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11-25T03:42:52Z | - |
dc.date.available | 2021-11-25T03:42:52Z | - |
dc.date.created | 2021-11-23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69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8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 접근이 과거와 현재의 삶의 내용을 하나의 통합적인 의미로 파악하고 미래 자신의 삶의 목표형성과 실천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금의 자신이 존재하기까지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을 시간 순으로 살펴보게 하고, 글쓰기/인터뷰 형식을 통해 보고하도록 요청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적 귀납과 연속적 비교접근(Lincoln & Guba, 1985)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자들은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었고, 그 자료들로부터 대학생들의 경험적 사건, 의미부여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차례에 걸친 논의 과정 끝에 구성된 분석의 틀을 이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비슷한 내용의 경험이더라도, 개인에 따라 의미부여 내용이 다르게 나타나고, 자기에 대한 개념적 인식 및 평가의 지속성 여부에 따라 반성적 사고, 긍정적 해석과 의미부여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생들에게 자신에 대한 성찰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하며, 이때 자기 삶에 대한 내러티브 표현이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 |
dc.title | 자아정체감 탐색 도구로서 내러티브 접근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 | - |
dc.title.alternative | Narrative as a Vehicle for Exploring Ego-identity and Its’Educational Implic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1, no.8, pp.463 - 493 | - |
dc.relation.isPartOf | 청소년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청소년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itation.startPage | 463 | - |
dc.citation.endPage | 49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118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go-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rrative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ning ma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정체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러티브 정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미부여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