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아정체감 탐색 도구로서 내러티브 접근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백-
dc.contributor.author김태희-
dc.date.accessioned2021-11-25T03:42:52Z-
dc.date.available2021-11-25T03:42:52Z-
dc.date.created2021-11-23-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 접근이 과거와 현재의 삶의 내용을 하나의 통합적인 의미로 파악하고 미래 자신의 삶의 목표형성과 실천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금의 자신이 존재하기까지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을 시간 순으로 살펴보게 하고, 글쓰기/인터뷰 형식을 통해 보고하도록 요청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적 귀납과 연속적 비교접근(Lincoln & Guba, 1985)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자들은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었고, 그 자료들로부터 대학생들의 경험적 사건, 의미부여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차례에 걸친 논의 과정 끝에 구성된 분석의 틀을 이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비슷한 내용의 경험이더라도, 개인에 따라 의미부여 내용이 다르게 나타나고, 자기에 대한 개념적 인식 및 평가의 지속성 여부에 따라 반성적 사고, 긍정적 해석과 의미부여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생들에게 자신에 대한 성찰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하며, 이때 자기 삶에 대한 내러티브 표현이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자아정체감 탐색 도구로서 내러티브 접근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
dc.title.alternativeNarrative as a Vehicle for Exploring Ego-identity and Its’Educational Implicatio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21, no.8, pp.463 - 493-
dc.relation.isPartOf청소년학연구-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463-
dc.citation.endPage49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1181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go-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meaning making-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정체감-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 정체성-
dc.subject.keywordAuthor의미부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