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무제한 요금제 도입 경쟁에 관한 게임이론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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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원식 | - |
dc.contributor.author | 모정훈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한솔 | - |
dc.date.accessioned | 2021-11-25T03:42:54Z | - |
dc.date.available | 2021-11-25T03:42:54Z | - |
dc.date.created | 2021-11-23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6-55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93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대한민국 이동통신사업자들은 경쟁적으로 망내, 망내외 음성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무제한요금제 도입 경쟁의 동기와 성과를 요금제 선택게임으로 분석하였다. 호텔링 선형입지모형에 기반하여 이윤 또는 점유율을 추구하는 통신사들 간 동시게임과 순차게임에서 전략과 균형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망내외 무제한요금제 도입은 강우월전략으로 내쉬균형, 하부게임 완전균형을 이루고 또 소비자잉여를 제고하였다. 또한, 지배적 통신사의 망내 무제한요금제, 비지배적 통신사의 망내외 무제한요금제가 순차적으로 도입된 배경에는 차별화된 경영 목표를 가진 통신사들에 대한 비대칭적 요금규제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title | 이동통신 무제한 요금제 도입 경쟁에 관한 게임이론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Game Theoretic Study on the Competitive Introduction of Flat Unlimited Talk Pricing Schem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원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Telecommunications Review, v.24, no.4, pp.548 - 565 | - |
dc.relation.isPartOf | Telecommunications Review | - |
dc.citation.title | Telecommunications Review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48 | - |
dc.citation.endPage | 56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0552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형입지 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금제 선택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망내/망내외 무제한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near location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cing schem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limited tal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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