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랜드마크를 통한 디자인 개념 확산전략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미디어 전략을 중심으로-A Study on Delivering Design Concept with a Design Landmark -Focusing on the media strategy of DDP-
- Other Titles
- A Study on Delivering Design Concept with a Design Landmark -Focusing on the media strategy of DDP-
- Authors
- 이한나; 나건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Design; Media; Landmark; Frame; Free-form architecture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30, pp.201 - 210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30
- Start Page
- 201
- End Page
- 2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540
- DOI
- 10.17246/jkdk.2014..30.019019
- ISSN
- 2092-7045
- Abstract
- 국내 최초의 디자인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개관하면서 디자인 개념을 확산할 수 있는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세상을 보는 `창(frame)’으로서 주로 여론 형성에 영향력이 큰, 일간 신문 등 미디어에 반영된 모습을 분석해 디자인 랜드마크라는 개념이 어떻게 확산되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어떻게 디자인 개념을 대중에게 전파할 수 있을지 전략을 세우도록 한다.
주요 일간 신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서 보수당 출신 시장이 시작한 DDP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거나 긍정적인 반응을 내는 등 정치적 프레임과 흥미유발 프레임 사이 차이가 대조적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개관 이후 스타일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우세했던 것으로 분석이 됐고, 앞으로 DDP를 활용해 서비스디자인 측면에서 디자인경영이 집중적으로 지원될 때 디자인랜드마크로서 디자인 개념을 확산하기 위해 디자인통합 측면의 디자인경영전략의 반영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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