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인포그라픽스와 매일경제 인포그라픽스 비교 연구 - 사용자 시선추적 분석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순재 | - |
dc.date.accessioned | 2021-11-25T04:42:00Z | - |
dc.date.available | 2021-11-25T04:42:00Z | - |
dc.date.created | 2021-11-23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62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대형 복합 언론사인 조선일보와 매일경제의 인포그라픽스 서비스를 사용성 테스트 5원칙을 기반으로 5명의 실험참여자를 통해 비교·수행하였다. 언론사 홈페이지 내 인포그라픽스 항목을 찾는 접근성 테스트와 특정 단어와 관련된 인포그라픽스를 찾는 과정, 난이도 차이에 따른 과제 성취도 확인과 시선추적 장비의 활용으로 두 언론사의 인포그라픽스 서비스를 평가하고 비교하였다. 또한, 시선추적 장비를 통해 발견하지 못한 정서적인 부분들을 실험 참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검증하고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첫째, 양 언론사의 인포그라픽스 접근성에 대한 실험에서 매일경제의 시간소요가 약 20초가량 더 길어 접근성 평가에서 조선일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를 보였다. 두 번째, 인포그라픽스 과제단어 실험의 경우 조선일보의 웹사이트의 인지성이 더욱 수월하게 확인되었으며, 이는 메뉴 구성방식 및 카테고리 분류에 의한 차이로 분석된다. 세 번째, 인포그라픽스 이해도 비교 실험의 경우 저난이도 문항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차이를 비교할 수 없었으나 고난이도에서 양 언론사와의 정답율은 큰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양사의 서비스를 경험한 실험참여자들의 시선추적 결과 역시 조선일보의 우세로 큰 차이를 보였으며, 본 연구에 참여한 과제 참여자들의 과제 달성율과 정답율에서 매일경제 인포그라픽스는 조선일보의 서비스와 비교하여 확연한 차이를 기록함으로써 그 사실을 다시 확인하였다. 마지막 실험참여자 인터뷰를 통해 각 언론사의 정보 제공 형태와 구조에 따라 응답자들의 시각적 인지성과 집중도에 변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조선일보 인포그라픽스의 화면 구성 및 사용성에 대한 실험참여자들의 평가 결과는 서비스 후발 언론사인 매일경제 인포그라픽스에 다양한 벤치마킹 요소를 제공한다고 고려되며, 인포그라픽 매체특징에 따라 정보 제공 방식의 변화가 요구된다. 본 연구의 제한적인 실험방식과 여건의 차이를 고려하면 전체적인 인포그라픽스 서비스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나 양사의 인포그라픽스 제공 방식 및 시각적 인지성과 명확성, 그리고 그에 대한 접근성 측면에서의 비교는 본 실험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사료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조선일보 인포그라픽스와 매일경제 인포그라픽스 비교 연구 - 사용자 시선추적 분석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Comparison Studies of Infographics on Chosunilbo and Maeil Business Newspaper - Mainly with Users’s Eye Tracking Analysis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순재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14.14.2.04404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2, pp.473 - 482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73 | - |
dc.citation.endPage | 48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6878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osunilbo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eil Business Newpap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graphic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