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애착 및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용구-
dc.contributor.author유혜선-
dc.contributor.author김혜란-
dc.date.accessioned2021-11-25T04:42:12Z-
dc.date.available2021-11-25T04:42:12Z-
dc.date.created2021-11-23-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6-92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639-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의 소비자 기만행위가 심해지고 영적 감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적 변화는 진정성을 비즈니스계에 중요한 화두로 만들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진정성에 대한 구체적 평가와 측정도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의 진정성에대한 정의와 진정성이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충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채널별 차이를 알아보고자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408개의 응답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의 진정성은 제품 진정성, 판매인 진정성, 기업 진정성에 의해 정의되었고 세 차원들은 모두 브랜드애착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브랜드 충성에는 기업 진정성만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정성 차원들과 브랜드 충성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애착은 매개역할을 보여주었다. 추가적인분석으로, 서로 다른 유통채널별 비교에서 방판 브랜드 구매자의 브랜드 충성은 진정성의 판매인 속성과 기업 속성에 의해 형성되지만 시판 브랜드 구매자의 브랜드 충성은 제품 속성과 기업 속성에의해 형성된 브랜드 애착을 통해 브랜드 충성에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세개의 진정성 차원과 함께 브랜드 애착과 충성으로 이어지는 브랜드의 진정성을 개념화하고 화장품 시장에서 채널에따른 차별적 전략적 제안을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통학회-
dc.title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애착 및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nfluence on Brand Attachment and Loyalty of Cosmetic Brand Authentic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혜란-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통연구, v.19, no.2, pp.87 - 111-
dc.relation.isPartOf유통연구-
dc.citation.title유통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87-
dc.citation.endPage11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7338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uthenticit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achmen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Cosmetic Brand-
dc.subject.keywordAuthorChannels-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진정성-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애착-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충성-
dc.subject.keywordAuthor화장품 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유통채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