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캐니 개념으로 본 그로테스크 광고 분석Analysis of Grotesque Advertisement seen through Uncanny Concept
- Other Titles
- Analysis of Grotesque Advertisement seen through Uncanny Concept
- Authors
- 노현지; 박영원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Uncanny; Grotesque; Bodily Expression Types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29, pp.235 - 244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29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688
- DOI
- 10.17246/jkdk.2014..29.023023
- ISSN
- 2092-7045
- Abstract
- 다양해지는 광고기법에 광고주들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고자 광고 표현전략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선을 끌 수 있는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크리에이티브 차별화 전략으로 그로테스크한 표현 중 언캐니 그로테스크한 광고를 수집하여 표현기법 유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범위는 2011~2012년 아카이브를 중심으로 언캐니 그로테스크한 광고에 대해 조사하였고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사례 분석틀을 도출하였으며 신체 표현 유형을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언캐니 그로테스크한 광고 표현은 Public Events, Publishers, Media,Social &Enviornment, Services 에 많이 분포되었으며, 신체적 표현유형 분석은 신체 자체 왜곡 및 과장의 변형, 비현실적 시각화 유형이 많이 나타났다. 앞으로 언캐니 그로테스크한 표현에 있어 브랜드 성격에 적합한 표현인지를 깊이 연구하여 활용한다면 소비자에게 보다 새롭고 신선한 충격으로 상기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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