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과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이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탁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백 | - |
dc.contributor.author | 문경숙 | - |
dc.date.accessioned | 2021-11-25T04:42:53Z | - |
dc.date.available | 2021-11-25T04:42:53Z | - |
dc.date.created | 2021-11-23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5-42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학생 개인 변인(한국어능력, 자기효능감, 학생-교사 애착관계)과 교사변인(다문화교육 인식)으로 나누고 이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서울특별시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 336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애착관계의 매개역할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다문화교육 인식은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은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교육에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교사와의 정서적 유대관계의 형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하다는 점과 학교 및 사회적응에 특별한 배려와 관심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 준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에 수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 |
dc.title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과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이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language abilities, self-efficacy,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chool adjustment for multi-cultural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8, no.1, pp.23 - 39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endPage | 3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603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어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교육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학생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적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dju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language 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tudent attachment relationship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