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과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이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탁현주-
dc.contributor.author김종백-
dc.contributor.author문경숙-
dc.date.accessioned2021-11-25T04:42:53Z-
dc.date.available2021-11-25T04:42:53Z-
dc.date.created2021-11-23-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5-42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0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학생 개인 변인(한국어능력, 자기효능감, 학생-교사 애착관계)과 교사변인(다문화교육 인식)으로 나누고 이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서울특별시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 336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애착관계의 매개역할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다문화교육 인식은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은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교육에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교사와의 정서적 유대관계의 형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하다는 점과 학교 및 사회적응에 특별한 배려와 관심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 준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에 수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심리학회-
dc.title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과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이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language abilities, self-efficacy,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chool adjustment for multi-cultural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심리연구, v.28, no.1, pp.23 - 39-
dc.relation.isPartOf교육심리연구-
dc.citation.title교육심리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3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6035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어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교육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학생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학교적응-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adjustment-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language abilities-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tudent attachment relationship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