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성 개념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교육 통합 프로세스 모델 IPCDEM(Integrate Process for Creative Design Eduction Model) 개발에 대한 연구Research and Developing of IPCDEM(Integrate Process for Creative Design Eduction Model) Based on the Concept of Sustainability

Other Titles
Research and Developing of IPCDEM(Integrate Process for Creative Design Eduction Model) Based on the Concept of Sustainability
Authors
이경아나건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Sustainable design; Design educating; IPCDEM(Integrate Process for Creative Design Eduction Model)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1, pp.629 - 640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629
End Page
6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820
DOI
10.17280/jdd.2014.14.1.062062
ISSN
1598-2319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적 사고의 종합 결정체인 디자인에 대해 양적 팽창이 아닌 질적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실천적 개념의 디자인 교육 통합 프로세스를 개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이 본래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들 간의 교류와 융합을 통한 실천학문으로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환경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가치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디자인과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지속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과제인 ‘창조적인 디자인 교육 통합 프로세스 모델(IPCDEM, Integrate Process for Creative Design Eduction Model)’ 개발을 위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사회구조와 디자인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육 모델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디자인 의미의 변화에 따라 디자인지식의 개념 확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지식기반사회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시대적 흐름인 지속가능주의를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디자인과 디자인교육을 정의였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육을 위한 창조적 디자인 교육 통합 프로세스 모델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육을 위한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실천적 프로세스의 개념 모델인 IPCDEM의 개념을 구축한데 의미가 있다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