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공간의 유심적 가치 확장 가능성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Extensibility of Immaterial Value in the Brand Space

Other Titles
A Study of the Extensibility of Immaterial Value in the Brand Space
Authors
임민택유진형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Immaterial Value; Brand Space; spiritualism; 유심적 가치; 브랜드공간; 유심론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7, no.4, pp.155 - 165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7
Number
4
Start Page
155
End Page
1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193
DOI
10.35216/kisd.2012.7.4.155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서양 유물론을 기반으로 한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물질의 풍요로움을 가져왔지만, 그에 수반한 기계론적, 결정론적 세계관은 인간의 마음과 정서의 메마름을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물심(物心)의 불균형은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이며, 공간 디자인 분야에서의 유심적 가치 추구는 이를 위한 하나의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연구방법) 공간 사용의 주체인 인간의 근원적 마음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공간에서의 유심 가치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유식론을 근거로 인식의 영역과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여, 유심적인 공간 안에서의 인간과 공간의 관계 맺음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브랜드공간에서의 유심적 공간 계획 특성을 도출하여 이들이 공간 소비자의 심리적 관계 맺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결과) 현대의 결정론적인 사고방식은, 특히 상업 공간에서 자극을 통한 심리 변화로 매출을 이끌어내는 단편적인 공간만을 제안하고 있다. 유식 사상 안에서, 장소의 인식을 명확히 감지하는 마음의 구조와 브랜드공간의 연계성을 확대시켜 나간다면, 고객 소통의 확장을 통한 더 나은 공간 구조를 계획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