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간계량분석을 이용한 대중교통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적 특성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시 행정동을 중심으로A Study on Spatially Influencing Factors about Public Transportations Using Spatial Analysis: A Case of Seoul, Korea

Other Titles
A Study on Spatially Influencing Factors about Public Transportations Using Spatial Analysis: A Case of Seoul, Korea
Authors
이연수진창종추상호
Issue Date
2012
Keywords
Public Transportation Use Modal Share; Urban Spatial Structure; Spatial Regression; Spatial Autocorrelation; 대중교통분담률; 도시구조; 공간회귀분석; 공간자기상관
Citation
서울도시연구, v.13, no.4, pp.97 - 111
Journal Title
서울도시연구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97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235
ISSN
1738-7124
Abstract
본연구는서울시 행정동을 사례로공간계량분석을통해 대중교통의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적 특성요인을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공간자기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대중교통분담률이 높은 핫스팟지역은 종로구, 중구 등 도심부로 나타났으며, 대중교통분담률이 낮은 콜드스팟 지역은 서울 외곽지역에 분포하고 있는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중교통분담률을종속변수로 한 공간회귀분석결과 건축물엔트로피지수, 지하철 진출입구 수, 대학생 수, 1차역세권 유동인구 변수들이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분석되었다. 지하철 관련 변수와 유동인구 관련 변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지하철 역세권을 개발하고 역세권 주변에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의 역세권 정비에 대한정부의주도적인노력이필요할것으로보이며, 자족성에관한지표가대중교통분담률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자족성이 높은 지역보다는 자족성이 낮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오히려 대중교통의 이용이 빈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토지이용 혼합도 변수(건축물엔트로피지수)는그 혼합정도가 높을수록 대중교통의 이용을 증가시킨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복합적 토지이용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관심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o, Sang ho photo

Choo, Sang ho
College of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Urban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