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가로보를 이용한 임시교량의 구조적 거동특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주형중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근 | - |
dc.contributor.author | 이동혁 | - |
dc.contributor.author | 윤순종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2T05:42:4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2T05:42:49Z | - |
dc.date.created | 2021-11-29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6-363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289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존 임시교량은 대부분 거더의 횡-비틀림좌굴을 방지하고 시공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로보를 설치하고 있다. 이 가로보는 볼트로 연결되며, 중력방향 하중에 대한 저항성능이 매우 작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일체화된 가로보를 사용함으로써 가로보를 하중저항요소로 이용한 임시교량이 최근 개발된 바 있다. 이 연구는 새롭게 개발된 임시교량에 대한 구조적 거동 및 하중전달능력을 실험 및 구조해석 등을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일체로 연속된 가로보를 이용한 임시교량은 가로보의 휨강성을 통해 하중을 인접거더로 분산하여 거더에 발생하는 최대휨응력을 감소시키고, 거더의 휨강성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어 장경간 임시교량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 |
dc.title | 일체형 가로보를 이용한 임시교량의 구조적 거동특성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영근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순종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4, no.5, pp.559 - 56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559 | - |
dc.citation.endPage | 56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0596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