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중음악 기획사 색채이미지 연구 - SM, JYP, YG엔터테이먼트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lor image of popular music agency domestic -Focusing on the SM, JYP, YG Entertain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color image of popular music agency domestic -Focusing on the SM, JYP, YG Entertainment-
- Authors
- 정현선; 윤현이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색채학회
- Keywords
- Popular music; Entertainment color; Idol color; 대중음악; 기획사 색채; 아이돌 색채
- Citation
-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6, no.2, pp.15 - 25
- Journal Title
- 한국색채학회논문집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15
- End Page
- 2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40
- DOI
- 10.17289/jkscs.26.2.201205.15
- ISSN
- 1226-6450
- Abstract
-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음반기획사에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1980년대의 레이블시대에는 가수가 되는 역할이 가수 스스로에게 주어졌다면, 1990년대 이후 기획사 시대로 들어서면서 기획사가 모든 것을 맡아서 관리하는 방법으로 연예제작 방식이 바뀌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진 음반기획사가 생겨났고, 그 중 3대 대형기획사인 SM, JYP, YG엔터테이먼트는 10년 이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시스템과 마케팅을 통해 많은 스타들을 배출하고 있다. 그 중 아이돌 그룹의 활약이 단연 돋보이고 있는데, K-POP의 한류열풍이 거세지면서 우리나라의 아이돌 그룹들은 새로운 신 한류를 이끌며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스타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대 대형기획사에서 나타나고 있는 색채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획사의 색채와 소속 아이돌 가수들의 앨범 컨셉에서 보여 지는 색채이미지를 추출한 후 그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각 기획사마다 특성이 다른 만큼, 보여 지는 색 또한 다르게 나타나고, 소속가수들도 그들의 특성과 개성에 어울리는 색채이미지가 나타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획사가 보여주고 있는 색채이미지와 소속 아이돌 그룹의 색채이미지를 연관시킬 수 있었는데, 특히 SM과 YG엔터테이먼트에서 기획사의 색채이미지와 소속 아이돌 그룹의 색채이미지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으로 기획사와 소속가수의 색채이미지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음반 기획사들이 자신들의 컬러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그 특징을 살려 각 기획사만의 차별화된 전략과 스타일을 대중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